정말 바쁜 하루였습니다!!
학원에 직접 가서 오프라인으로 수업을 듣다보니
시간가는줄 몰랐습니다 하루가 후딱 가버려서 저녁을 먹고 정신을 차려보니
20시가 다 돼었더군요...
혼자 공부를 하는 시간이 줄어들어서 아쉽지만
그만큼 오프라인 강의를 들으며 더더욱 집중해서
실력을 다져나갈 수 있을거라는 생각을 해봅니다
매번 열두시 넘어까지 공부를 하고 있는데
이대로 꾸준하게 하기를 다짐해봅니다
<<JAVA 오프라인 강의>>
<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>
<자바(Java)>
프로그래밍 = 코딩
1. 개념
C언어 - 1970년(구조적 언어) : 윈도우, 리눅스 운영체제, 임베디드 시스템(하드웨어)
C++언어 - 1980년(객체지향 언어) : 게임, 어플리케이션
자바(Java) - 1991년(객체지향 언어) : 전자제품, 휴대용 장치(분산적, 독립적)
- 제임스 고슬링 - 선 마이크로시스템즈 -> 오라클이 인수
* 인터넷 확산 시기 => 자바 유행
-> 웹 프로젝트 특화, 앱, 서버, 게임(마인크래프트)
자바스크립트(Javascript) - 인터넷 동적언어, 과거 = 웹 언어 -> 현재 = 일반 언어
2. 환경구축 -> 필요 프로그램 설치
* 자바 언어를 사용하기 위한 환경 구축
* JDK(Java Development Kit) = 자바 개발 도구 (컴파일러, 라이브러리)
-> jdk 11버전, windows (-> cmd -> java -version 입력 => 버전 확인 가능 / javac 로도 확인 가능 )
* 이클립스(IDE-통합개발환경) = 편집 도구
2-1. 번역 프로그램
* 컴파일(compile) - 01234567910 = 10진수(decimal) => 10진수를 2진수로 변환
- 0 1 10 11 100 101 = 2진수(binary)
* 컴파일러(compiler) = 소스를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(통번역, 전체를 번역) => C,Java
* 인터프리터(interpreter) = 한줄씩 번역하는 프로그램 => Python, Javascript
2-2 JDK, JRE
* JRE(Java Runtime Environment) = 자바 실행 환경(JVM-Java Virtual Machine 포함)
* JDK(Java Development Kit) = 자바 개발 도구 (컴파일러, 라이브러리)
3. 프로젝트 만드는 방법
JAVA EE = 웹을 만들 때 씀
open perspective -> JAVA만 간단하게 사용
* 프로젝트 만들기
File -> new -> create a java project
* 프로젝트 계층
Project -> Package(폴더개념) -> Class(자바파일)
순서 = 프로젝트 -> 패키지 -> 자바파일 생성(.java)
* Class 생성시 = 첫번째 글자 -> 대문자
* 글꼴, 크기 변경
Window -> Preference -> General -> Appearance -> Colors and Fonts -> Basic -> Text Font -> Edit
* // = 한 줄 주석 => 컴파일 하지 않음
/* ~ */ = 여러 줄 주석
* 콘솔 - console => Run -> Run
(.java = 사람 언어)
(.class = 컴퓨터 언어)
Syste m.out.print() = 출력
System.out.println() = 다음 줄에 출력
<Chapter 1>
* 파일이름의 첫 글자 = 대문자
카멜표기법 = 단어가 합성될 때도 첫 글자는 대문자
* 기본 = main() 함수 : 메모리에서 실행(주기억장치)
* 오류가 난 경우 콘솔에서 확인 가능
* 상수 데이터(data) - 숫자(0~9) => 그냥 씀
- 문자(영어, 한글) => 쌍 따옴표 안에
- 불리언(true/false)
=> 코드의 끝은 세미콜론(;)으로 끝남
* 상수 = 정해진 숫자 => System.out.println(상수);
변수 = 변하는 수 => 자료형 + 변수 이름 = 변수를 선언 -> 변수에 값 대입
* 변수 데이터(data) - 자료형(data type) = 변수를 담는 그릇
- 숫자(Number) - 정수형 자료형 = int(integer), long(큰 숫자)
실수형 자료형 = double, float(값 끝에 'f,F'를 붙여준다)
- 문자 = 문자열 => String, 한 문자 자료형 => char(16 bit)
- 숫자, 문자 연결하기 => 사이에 + 를 넣어주면 된다
- 예약어 = 이미 정해진 명령어 => 사용 불가
- 변수 이름에 공백(문자) 불가
- 변수 이름 숫자로 시작 불가
* 초기화 = 변수의 선언과 동시에 값을 대입
(변수를 선언하고 나중에 값을 대입하는 방법과, 변수를 선언함과 동시에 값을 대입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음)
* 10진수 -> 2진수 바꾸기
ex) 23 =>
32 16 8 4 2 1S
x o x o o o => 10111
48
64 32 16 8 4 2 1
x o o x x x x => 110000
1000001 = 65 = A = 7 bit => 01000001 = 8 bit = 1 byte
맨앞의0 = 양수 값
*코드
n bit => 조합의 수 = 2의 n승
영어 -> 아스키코드 -> 128개로 가능
한글 = 11000자 -> 유니코드 (utf8) -> 16 bit = 2 byte
2진수 값 맨 앞 0 = 양수
2진수 값 맨 앞 1 = 음수
* 복사 = alt ctrl 방향키아래
* 연산(연산자 - operator)
- 산술 연산 = ' +, - *, /,% '
비교 연산 = ' >, <, ==, !=, >=, <= '
=> 비교연산자의 결과값 = boolean형 => True/False(제일 작은 자료값)
대입 연산 = ' = ' // = 대입 연산자, == 비교 연산자
조건 연산 = (비교 연산을 가지고 조건을 만든다) => (조건 비교값) ? 참인값 : 거짓인값
=> 결과값의 형에 따라 그 자료형을 선언 해준다
* 같은 자료형에 변수를 여러 번 넣을 때 = ','를 쓰고 이어서 선언하면 된다
<<Python 온라인 강의>>
<elif문>
조건이 참과 거짓 이외에 더 많은 조건을 가지고 있을 경우 사용
-> if 조건식 A :
조건식 A가 참일 때 실행할 문장
elif 조건식 B :
조건식 B가 참일 때 실행할 문장
elif 조건식C :
조건식 C가 참일 때 실행할 문장
else : 모든 조건식이 거짓일 때 실행할 문장
=> if문이 거짓일 경우에만 elif문을 만나서 조건식을 검사
맨 앞에 if문이 존재하지 않으면 elif문을 사용할 수 없다
=> elif문은 if문에 종속된다고 보면 된다
=> if문을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첫번째 if문이 참임에도
나머지 if문 검사를 실행하고 else 문도 출력된다
<while문(반복문)>
-> while 조건식 :
조건식이 참일동안 실행할 문장
= if문과 비슷한 형식이지만 실행 횟수에서 차이점이 난다
= if문 은 참인 경우 한번만 실행하지만
while문은 참인 경우 거짓이 나올 때 까지 계속 개행을 하게 된다
= while문은 단순히 조건문을 검사하고 반복하기 때문에
조건식을 어떻게 돌릴지 미리 정해두어야 한다
* 들여쓰기나 조건식에 의해서 의도하지 않은 결과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!!
<Range 함수>
시작점 n부터 끝점 m번까지의 숫자를 생성해주는 함수
=> 실수형X, 정수형O -> 형변환을 사용하여 실수형을 정수형으로 변환해서 사용 가능
=> 음수 사용 가능
=> step기능도 사용 가능하다
9일차 였습니다~
2023. 09. 05 (화)
프로그래머 도전기 11일차 (0) | 2023.09.08 |
---|---|
프로그래머 도전기 10일차 (0) | 2023.09.07 |
프로그래머 도전기 8일차 (0) | 2023.09.04 |
프로그래머 도전기 7일차 (0) | 2023.09.04 |
프로그래머 도전기 6일차 (0) | 2023.09.02 |